크롬북에서 AWS를 활용해 윈도우 사용하기 (2/2 – 사용 편) (Updated)

안녕하세요. 예전 포스트로 크롬북에서 AWS를 활용해 윈도우 서버를 생성하고 접속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었는데요, 그 당시 알려드렸던 사용편이 좀 번거롭고, 느리고, 윈도우 PC까지 필요하고, 그랬었기 때문에 업데이트 버젼을 다시 쓰기로 맘먹었습니다. 예전에 읽으신 사용편은 잊어주세요. 그래도 다시 보고싶으시다면 링크가 있긴 한데, 으.. 다시 봐도 그 당시 짜증이 느껴지는군요 ㅎㅎㅎㅎ 굳이 안보셔도 됩니다. 이 글을 처음 보시는 분이라면 일단 아마존 웹서비스에서 윈도우 서버를 만드셔야 하기 때문에 1편 크롬북에서 AWS를 활용해 윈도우 사용하기 (1/1 – 설정 편) 을 읽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AWS 에서 원하는 리젼에 윈도우 서버 인스턴스 생성을 마쳤다면, 이제 접속을 해줘야겠죠? 서버 접속을 위해서는 Chrome RDP라는 웹스토어의 앱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1주일 사용은 무료이고, 그 이후로는 10불을 주고 앱을 사야한다고 분명 봤는데, 전 지금 2주째 무료로 사용 중입니다. (읭?)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결제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다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윈도우 서버를 자주 사용할 예정이라면 만원 정도 투자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크롬 웹스토어에서 Chrome RDP를 검색해볼까요?
1오잉.. 안나오네요? 두번째 나온 Chrome RDP for Google Cloud Platform은 같은 회사에서 나온 같은 앱이긴 한데, Google Cloud 서비스를 쓸 때만 쓸 수 있는 (지난번 제가 LOL 돌렸던 윈도우 서버 있죠?) 앱이에요. 아무래도 앱 내 구매 옵션이 있는 앱이라 아직 한국 웹스토어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나봅니다. 대신 제가 바로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를 드릴게요. 여기 클릭
2Chrome RDP의 설치가 끝났다면 실행을 시켜주세요. 전 이미 사용한적이 있어 북마크에 서버 주소가 남아있네요.
3옵션을 한번 구경해볼까요? 언어 설정, 로그인 이름 설정, 퍼포먼스 설정 등 여러 옵션이 있는데, 딱히 건들지 않아도 됩니다.
4이제 접속을 해볼까요? 1편에서 받은 IP 주소를 넣고 Connect 버튼을 누른 후 Domain은 비워두고, Username은 administrator, 비밀번호는 기존에 적어놓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접속 준비 끝!
5그럼 뾰로롱~ 이렇게 접속이 됩니다.
6아 근데 창모드로 쓰기 불편하시다구요? 그렇다면 전체 화면으로 변경을 해야겠네요. 위쪽의 메뉴를 눌러주고 접속 해제를 위해 Disconnect를 해주시구요. Toggle Fullscreen 버튼을 눌러주세요. 한번 Disconnect를 하면 북마크 섹션에 접속한 IP주소가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담에 새로 접속할 때 편해요 ㅎㅎ
7풀스크린 모드로 접속하면 요렇게 이게 윈도우 PC인지 크롬북인지 헷갈리게 화면 전체에 윈도우 OS가 보여집니다. 심지어 Alt+Tab을 눌러도 윈도우 안에서 창 전환이 이루어지지, 크롬북 창 전환이 되지 않아요.
8서버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 강화 구성을 해제해주어야 합니다. 작업 표시줄에 있는 서버 매니져를 실행해주시구요. 로컬 서버 -> IE 보안 강화 구성 -> 사용 안 함 으로 변경해주세요.
8b그리고 꼭 필요는 없지만, Flash 등의 실행을 위해서는 데스크탑 경험 기능을 추가해줘도 좋습니다. 서버 매니저의 로컬 서버 구성에서 화면을 쭉쭉 끝까지 내려주세요. 제 서버에는 역할 및 기능에 Desktop Experience가 추가되어 있는것이 보이죠? 작업 버튼을 눌러 역할 및 기능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8c다음 다음 눌러서 쭉쭉 내리고 (전 이미 추가해놔서 아래 스크린샷에는 보이지 않지만) 기능 -> Desktop Experience 를 누르고 추가 해줍니다. 아마 서버 재부팅이 필요하기 때문에 원격 서버의 접속이 끊어질 수 있어요.
8d그럼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제어판에 들어가서 한글 언어팩을 추가해줘도 좋구요. 디스플레이 언어와 키보드 설정도 한글로 바꾸시고 하시면 되요. 그나저나 테스트를 위해 이런 저런 액티브 엑스 설치가 필요한 사이트에 들어가봤는데, 안랩의 메모리 해킹 방지 프로그램은 영어 OS에는 설치가 안되더라구요.. -_- 그래서 가끔 못들어가는 사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우증권 부들부들) 그나저나 가급적이면 공인 인증서는 휴대폰 인증서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아무래도 웹서버는 해킹의 우려가 있긴 있으니까요. AWS의 security group 세팅에서 RDP 접속이 가능한 IP를 집, 회사 등의 IP로 지정해주면 더 안전하게 서버를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암튼 이렇게 신한은행 사이트도 잘 들어가지구요. 통장 잔고는 합성이에요 ㅋㅋㅋ
9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도 설치해서 요렇게 쓸 수도 있답니다. 1GB 메모리의 서버지만 아주 잘 돌아가네요.
10이런식으로 Google Cloud나 마이크로소프트 Azure 서비스에서도 가상 서버를 구성하고 크롬북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로 또 만나요!

One thought on “크롬북에서 AWS를 활용해 윈도우 사용하기 (2/2 – 사용 편) (Updated)

  1. 서다원 Reply

    Desktop experience 가 선택 옵션에 없어요ㅠㅠ 기존에 깔려 있지도 않구요.. 도와주세요ㅠㅠ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