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포인투랩입니다. 오늘은 크롬북의 읽기 모드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향상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읽기 모드란?
읽기 모드는 웹페이지의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텍스트와 이미지 위주로 깔끔하게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읽기 모드를 사용하면 광고, 사이드바, 복잡한 레이아웃 등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요소를 없애주어 콘텐츠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 뉴스 기사나 블로그 포스팅을 읽을 때 읽기 모드를 사용하면 광고 등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여 내용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 복잡한 레이아웃의 논문이나 보고서를 검토할 때 읽기 모드를 사용하면 텍스트 위주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읽기 모드 사용법
읽기 모드를 사용하려면 먼저 읽고 싶은 웹페이지를 열어주세요. 또는 PDF 파일을 크롬 창에 끌어다 놓으면 PDF 파일에서도 읽기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읽기 모드로 열기’를 선택하면 읽기 모드가 실행됩니다.

‘읽기 모드로 열기’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측면 패널에서 도구 더 보기-읽기 모드를 클릭해 주세요.

웹페이지가 읽기 모드로 전환되면서 깔끔하게 정리된 텍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읽기 모드 화면 최적화
읽기 모드에서는 다양한 설정을 변경하여 사용자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부분의 아이콘들을 클릭하면 글자 모양, 배경색, 줄 간격 및 글자 간격 등을 자유롭게 조정하여 더욱 편안한 읽기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소리 내어 읽어주기
소리 내어 읽어주기는 화면에 보이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들려주는 기능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 멀티태스킹: 운전이나 요리 등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텍스트 내용을 들을 수 있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접근성 향상: 시력이 좋지 않거나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용자에게 텍스트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하여 접근성을 높입니다.
- 언어 학습: 외국어 텍스트를 들으면서 발음을 익히고, 언어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눈으로만 보는 것보다 귀로 들을 때 더욱 집중이 잘 되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도 간단한데요, 읽기 모드 창을 열어둔 상태에서 왼쪽에 보이는 ‘재생’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 기능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 언어에 맞는 자연스러운 음성이 자동으로 다운로드됩니다. 재생 버튼 옆의 아이콘을 누르면 재생 속도를 변경하거나 음성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리 내어 읽어주기 기능을 이용해서 블로그 포스팅을 읽혀보았는데 어떠신가요? 약간 어색하게 들리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글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 같아 보입니다.
지금까지 읽기 모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텍스트를 더 편안하게 볼 수 있어 평소 크롬북으로 글을 읽을 일이 많다면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읽기 모드를 사용해 보지 않았다면 앞으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