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터치 등록으로 다수의 크롬북 CEU 일괄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포인투랩 입니다. 오늘은 포인투랩이 제공하는 크롬북 / Google Workspace 관련 서비스 중 하나인 크롬북의 CEU 제로 터치 등록 (Zero Touch Enrollment) 서비스에 대해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학교에 크롬북이 공급되던 초기와는 다르게 요즘은 크롬북과 크롬 교육 업그레이드가 함께 구입 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학교에서도 관리가 필요한 기기의 수가 늘어나며 CEU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다만 늘어나는 기기의 수 만큼 일일이 와이파이를 연결해주고, 등록 버튼을 누르고,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는 작업에 피로감을 느끼실 수도 있겠습니다. 이 때 사용 가능한 서비스가 바로 CEU의 제로 터치 등록 입니다.

Zero Touch Enrollment는 선생님께서 직접 사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니고, 저희 포인투랩과 같은 구글 크롬 리셀러 중 ZTE 권한을 가지고 있는 일부 업체를 통해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제로 터치 등록을 이용해 크롬북에 CEU를 배포하시게 되면 크롬북의 전원을 켜고 와이파이만 잡아주면 로그인 과정이 필요 없고 바로 CEU의 적용이 끝나게 됩니다. 제로 터치 배포를 위해 필요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기의 모델 명
  • 등록을 원하는 기기의 시리얼 번호
  • 사용하시는 도메인명
  • 프로비저닝 토큰
  • 충분한 숫자의 CEU 라이선스

이 중 “프로비저닝 토큰” 이라는 정보는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관리자 계정으로 구글 어드민 콘솔에 들어가서 “기기 – Chrome – 기기” 메뉴에 들어가주신 후 해당 기기들의 등록을 원하는 조직 단위를 선택 해주세요. 그리고 상단의 “등록”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토큰을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맞춤 입력란 지정은 “아니요”를 선택 해주세요.



이렇게 토큰 생성이 완료 되시면 해당 정보와 기기의 시리얼 번호를 이용해 CEU를 등록 할 준비가 완료 된 것 입니다. 다음 단계로는, 저희 포인투랩에 연락 주시어 등록에 대한 서비스 요청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

제로 터치 등록이 가능한 모델은 2021년 이후 출시 된 대부분의 크롬북이며, 크롬북의 로그인 화면에서 alt+v를 눌렀을 때 화면 상단에 ZTE☑︎ 라는 텍스트가 보인다면 제로 터치 등록이 가능한 모델 입니다. 서비스에 대한 더욱 자세한 안내와 CEU 구입, ZTE 서비스 요청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 해주세요. https://ceu.ooo/zte/

그럼 또 다음 글에서 만나요!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