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투 크롬북 11 안드로이드 N 업그레이드 (R60 / 개발자 모드)

안녕하세요. 오랜만의 블로그 포스팅이네요. 작년 구글 I/O에서의 발표 후에 1년이 지나 올해 구글 IO가 개최가 되었지만 아직도 안타깝게도 일반 모드에서의 안드로이드 지원은 지연이 되고 있죠. (일해라 구글! 이라기엔 참 열심히 일하고 있는 친구들인데 말이에요) 아직도 공식 지원 날짜는 미정입니다 ㅠㅠ 하지만 오늘 전해드릴 기쁜 소식은 이 와중에 기존 6.0 마시멜로 버젼이던 포인투 크롬북 개발자 모드의 안드로이드 버젼이 7.0 N, 누가 (Nougat) 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Chrome OS R60 중에서도 최신 카나리 채널에서 해당 업데이트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조만간 개발자 채널로도 내려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오늘 날짜는 5월 18일이고 해당 업데이트는 1주일 쯤 전에 카나리 채널에 올라온 것 같네요. 나중에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굳이 카나리 채널로 업데이트 채널을 바꾸지 않으시더라도 해당 업데이트를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안드로이드 업데이트가 있는 버젼으로 크롬 OS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마주하게 됩니다. 딱 봐도 중요한 업데이트 같죠?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면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면..! 보이시나요 Android 버전 7.1.1!

드디어 드디어 지금까지 저를 괴롭혔던 클래시 로얄도 잘 됩니다.

Android N의 특장점 중 하나인 앱 멀티태스킹도 잘 되구요. 백그라운드에 네이버 TV앱을 이용해 야구를 켜놓고 다른 앱으로 이동해도 계속 시청이 가능합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앱이 아닌 크롬 앱을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이구요.

약간의 옵션을 바꿔주면, 앱의 지원 여부에 따라서 창 크기 조절도 쉽게 가능합니다.

기본 창 크기 및 방향도 바꿀 수 있어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아직 포인투 크롬북의 정식 안드로이드 탑재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테스트는 계속 이루어지고 있고 점점 안정화가 되어가고 있으니 개발자 모드와 커맨드 사용이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포인투 크롬북 11 안드로이드 N 업그레이드 (R60 / 개발자 모드)”의 16개의 댓글

  1. lachutt 댓글달기

    R60 개발자 버전업 이후 기존 방법으로는 플레이스토어 활성화가 안되네요.
    shell에서 입력하는 명령어도 안되고 간단버전을 이용해도 안되는데 방법 좀 알려주세요~

    • YC 글쓴이댓글달기

      안녕하세요. 업데이트가 있으면 로그인 시에 자동으로 나타난답니다 🙂

  2. 승현 댓글달기

    게시글과는 다른 질문이지만.. 안드로이드에서 윈도우앱을 돌리는 exagear라는 어플을 크롬북에서 쓸수도 있나요?

    • YC 글쓴이댓글달기

      안녕하세요. 테스트를 해보고싶으나 유료 앱이라 해볼 수가 없네요 ㅠㅠ

  3. lete 댓글달기

    섈을 통해서 플레이 스토어를 활성시키는 방법이 언젠가부터 막힌 걸로 알고 있었는데, 오늘 테스트해보니 역시 안 되네요. 58버전이었나요? 그때까진 잘 사용했었구요.

    다른 방법이 있나요?

    • YC 댓글달기

      네 물론입니다. 기존 커맨드 대신 echo “–arc-availability=officially-supported” >> /etc/chrome_dev.conf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lete 댓글달기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누가 업데이트는 됐는데, 직후 재부팅 되더니 여전히 플레이스토어는 나타나질 않네요;_;

        • YC 댓글달기

          누가 업뎃 후에 또 업뎃이 있었나보네요. 다시 한번 해주세요 ^^

          • lete

            잘 해결됐습니다!!!!!!!! ㅠㅠ 플레이스토어 정말 오랜만에 다시 보네요ㅜㅜ

            새 모델 준비하시느라 바쁘실 텐데, 고맙습니다!! 🙂

  4. 한태희 댓글달기

    안녕하세요.
    제가 예전에 Android App으로 JNI 코드를 사용해서 /dev/touch_node 를 ioctl로 접근을 했었는데 chromium에서는
    접근하는지 방법을 몇일 째 찾아 보고 있는데 찾을 수가 없어서 문의를 드립니다.

    그리고 저도 R60 개발자 빌드 사용중인데 플레이스토어 활성화가 안되고, 빌드 버전을 봐도 ARC가 보이지 않습니다.
    참고로 USB Boot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태희 댓글달기

      아 그리고 개발자 모드로 변경후 제가 build한 커널을 올릴 방법이 있나요(Hard boot해서요)?
      USB에 제가 Build한 Chrome OS를 flash하면 boot폴더가 생겨서 그다음 부터는 Kernel 만 올릴수가 있는데요.

  5. bbk 댓글달기

    게임을 실행하고(창모드) 다른 앱을 앞으로 가져오면 게임이 멈춥니다.
    게임까지 멀티가 되진 않는건가요? 게임 여러개 띄우고 싶은데요;;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