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mium OS와 Chrome OS의 차이점

종종 웹서핑을 하다보면 오래된 윈도우 랩탑을 크롬북으로 만들기 라는 글을 마주치게 됩니다. 보통 Neverware의 Cloudready를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인데요, 이 때 실제로 설치되는 OS는 Chromium OS 입니다. 크로미움, 크롬, 뭔가 이름은 비슷한데 말이죠. 그럼 Chromium과 Chrome OS는 무엇이 다른걸까요?

 

일단 로고 색깔이 다릅니다.

 

Chromium OS는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며 Chrome OS의 기반이 됩니다. 크로미움 운영체제는 실제로 누구든 다운로드 받아서 수정과 설치가 가능하며 프로젝트에 기여도 가능합니다. 크롬 OS는 크로미움과 대부분 같은 코드를 쉐어하지만 구글에서 보안과 기능에 관련된 코드들을 추가하여 공식으로 배포하는 구글의 제품이며 크롬북을 사지 않으면 별도의 다운로드나 구매는 불가합니다. 그래서 Chromium OS와 Chrome OS는 사용자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갖게 됩니다.

– Chrome OS는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개발하는 보드에 맞추어 최적화 되기 때문에 펌웨어와 관련된 코드가 추가됩니다. 강력한 보안 기능인 Verified Boot와 간단한 시스템 복구도 Chromium 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또한 하드웨어에 맞추어 OS가 동시에 개발되므로 성능과 보안에서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 Chrome OS에서는 자동 업데이트가 제공되지만 Chromium은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 안드로이드 앱 사용을 위한 구글 Playstore는 Chrome OS에서만 제공 됩니다.
– Adobe Flash, Widevine CDM, ARM 플랫폼용 그래픽 라이브러리, USB display 연결을 위한 코드가 추가 됩니다.
– 크롬 OS에는 이곳에서 볼 수 있는 여러 API들의 키들이 포함되어 출하되며 Chromium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셋업해주어야 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해 Chromium OS 설치와 개발 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