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OS 파일 탐색기에서 안드로이드 시스템 파일 보기

안녕하세요. 포인투랩 입니다. 오늘은 크롬OS의 파일 앱을 이용하여 크롬OS에 내장된 안드로이드의 파일들을 열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이전 개발자 채널에 생긴 기능으로 최근 업데이트 된 R68 에서 찾아보실 수 있을거에요.

 

일단 해당 기능을 켜기 전엔 파일 앱이 어떤 모습인지 한번 같이 살펴보시죠. 최근에 파일 앱에도 이런 저런 업데이트들이 생겨 기존에 왼쪽 상단에 위치하던 Google 드라이브가 내 파일 아래쪽으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내 파일 섹션 아래에는 로컬 폴더인 다운로드 폴더가 보이네요. 이런저런 스크린샷들이 다운로드 폴더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안드로이드 관련 파일들은 전혀 보이지 않죠.

 

새로운 기능을 켜주기 위해 크롬 브라우저를 열고 chrome://flags 에 접속해주세요. 그리고 검색창에 android files 라는 검색어를 입력해준 후 “Show Android files in Files app” 기능을 “Default”에서 “Enabled” 상태로 변경해줍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나타나는 Restart Now 버튼을 눌러 유저 세션을 재시작해주세요.

 

그럼 다시 파일 앱을 열어볼게요. 기존에 보이지 않던 Play 파일 이라는 폴더가 새로 생겼네요?

 

그런데 Play 파일 폴더를 눌러보면 생각보다 뭐가 많진 않습니다. Google Play 무비, 음악 등등 관련 파일만 보이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나머지 파일들은 어디에 숨겨져 있을까요? (*참고: 이 기능은 현재 개발자 채널인 R70에 추가된 기능으로 R68에서는 이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모든 파일이 보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3점 메뉴를 눌러주시고 모든 Play 폴더 표시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보이지 않던 모든 폴더들이 나타나게 되며, 다운로드 폴더와 Play 파일 폴더 사이에서 자유로운 파일 복사 붙여넣기도 가능해집니다.

 

딱히 쓸모없던 앱 하나를 이렇게 지울 수 있게 되네요.

 

그럼 다음 팁으로 또 만나요 🙂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