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크롬북의 채널 별 최신 OS 버전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포인투랩 입니다.

오늘은 아주 아주 간단한 팁을 하나 알려드리려 해요. 바로 내 크롬북에 업데이트 가능한 (또는 이미 업데이트 된) 최신 OS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오늘 8월 29일 기준으로 포인투 크롬북 11C 와 14T 의 최신 OS버전은 R68 입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는 시스템, 네트워크 상태, 연결 방식, 속도 등 여러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백그라운드로 슬쩍 들어오기 때문에 아직 R67로 보이시는 분들도 많으실거에요. 굳이 포인투 크롬북이 아니라 다른 회사의 크롬북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내 크롬북의 최신 OS버전은 몇이고, 안정, 베타, 개발자 채널에는 어떤 버전들이 올라와있는지 궁금해하실 수 있겠죠. 이럴 땐 바로 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ros-updates-serving.appspot.com/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알 수 없는 코드네임들과 여러 숫자들을 볼 수 있죠. 아래와 같이요.

 

코드네임은 프로젝트명 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는 플랫폼과 보드 설계도에 따라 이름이 나뉘게 되는데요, 미디어텍 MT8173 CPU를 사용하는 클램쉘 타입의 노트북은 Hana라는 코드명을 갖고 있습니다. 익숙한 CPU시라구요? 네 바로 포인투 크롬북 11C와 14T에 사용되는 CPU입니다.

위의 테이블을 잘 보시면 Stable, Beta, Dev, Canary 로 네가지 채널의 현재 버전을 보실 수 있어요. Hana의 경우 Stable 채널은 68.0.3440.118, Beta는 69.0.3497.35, Dev는 70.0.3524.2 버전, 즉 Stable은 R68, Beta는 R69, Dev는 R70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8.0 다음에 오는 숫자들은 해당 버전 안에서의 세부 Revision 으로 서버에서 조그만 업데이트들이 Push되어 자동으로 OS 이미지가 생성될 때 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만약 시대를 조금 앞서나가 R70을 써보고싶다면 개발자 채널로 바꿔서 써보시면 되겠죠. 그럼 다음 팁으로 또 만나요 🙂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