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OS에서 리눅스 앱 사용! – Gimp, LibreOffice, VSCode 등

 안녕하세요 포인투랩입니다.

오늘은 포인투 크롬북에서 리눅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시키는 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Intel CPU를 사용하는 크롬북에서 먼저 리눅스 앱이 지원이 되고 이제야 ARM 프로세서 기반 크롬북에서도 지원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대부분 크롬북 사용자들은 굳이 귀찮고 낯선 방법을 통해 리눅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를 느끼지 못합니다. 이미 웹 기반 앱들과 안드로이드 어플들들 만으로도 많은 작업들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크롬북에서 리눅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클라우드 웹 기반 소프트웨어와 안드로이드 어플만으로 만족도를 충족할 수 없는 이미지,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들을 리눅스 프로그램을 통해 크롬북에서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더 나아가 좀 더 전문적인 코딩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개발자들에게 VSCode 및 이클립스 등의 코드 에디터를 구동할 수 있게 합니다. 이로써 크롬OS가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이용될 수 있는 발판이 하나 마련된 것이죠.

아직 안정 채널과 베타채널에서는 활성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크롬북을 개발자 채널 혹은 canary 채널로 변경 후 설정창에서 Linux ‘사용’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OS 버전 72부터 사용이 가능하니 안정채널에서 사용은 내년 초쯤에 가능할 듯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터미널 창이 나타납니다. 먼저 ‘소프트웨어 센터’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센터는 리눅스 앱스토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여러 가지 리눅스 프로그램들을 찾고 설치할 수 있는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어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설치, 삭제할 수 있어서 리눅스 앱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소프트웨어 센터를 설치하기 위해 sudo apt-get install gnome-software gnome-packagekit  명령어를 입력해주시고 설치를 하겠냐고 물어보면 y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주세요.

 

소프트웨어 센터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오디오&비디오, 게임 등의 프로그램 카테고리가 나와 있고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그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목록들이 나옵니다. 하지만 처음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게 되면 이러한 리스트들이 보이지 않을 겁니다. 그럴 때는 다시 터미널로 돌아가 sudo apt-get update 명령어를 입력해주시고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sudo apt-get dist-upgrade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다 완료가 된 후 크롬북을 재부팅 해주시면 됩니다.

 

자기가 원하는 프로그램이 확실하거나 소프트웨어 센터에 검색해도 프로그램이 나오지 않을 때는 터미널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프로그램명 을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포토샵 프로그램인 ‘GIMP’를 설치해보겠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gimp 라고 입력 후 설치 물음이 나오면 y를 눌러주면 되겠죠?

 

프로그램만 설치한다고 끝이 아닙니다. 프로그램에서 한글을 입력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아 물론 자기가 한글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하면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입력기 프로그램인 fcitx를 설치해줍니다. sudo apt-get install fcitx 입력 후 설치 확인 물음이 나오면 y를 입력해주세요.

 

sudo apt-get install fcitx-hangul 명령어도 입력해주고 설치 확인 물음이 나오면 y를 입력해주세요.

 

sudo apt-get install fcitx-lib* 명령어도 입력해주세요. 마찬가지로 설치 확인 물음이 나오면 y를 입력해주세요.

 

입력기 설정을 하기 위해서 im-config 를 입력해주세요. YES와 OK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fcitx를 체크하고 OK해줍니다. 다음 창들에서도 YES랑 OK를 눌러주세요.

 

다시 터미널로 돌아가 fcitx-configtool 를 입력해주세요.

 

창이 하나 뜨면 왼쪽 하단에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그다음 only show Current Language 옆에 있는 박스를 체크 해제 후 hangul 이라고 검색해주시고 OK를 눌러주세요. 

 

한글 입력 설정이 다 됐으니 이제 폰트를 설치해볼까요? 터미널에서 sudo apt-get install fonts-nanum* 을 입력하여 폰트들을 다운받아 줍니다.

 

한글 입력 설정이 끝났습니다. 전 Libre Office를 실행해봤습니다. 참고로 Libre Office를 다운 받으시려면 터미널에서 sudo apt-get install libreoffice 를 입력하여 설치하고 설치가 완료되면 sudo apt-get install libreoffice-gtk를 입력하여 관련 패키지를 다운 받아주면 됩니다.

 

요건 포토샵 프로그램인 ‘GIMP’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한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포인투 크롬북에서 리눅스 앱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리눅스를 통해 Visual Studio Code 등 여러 코딩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기대해주세요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만나요~

4 thoughts on “크롬OS에서 리눅스 앱 사용! – Gimp, LibreOffice, VSCode 등

  1. dd Reply

    webdav로 폴더마운트해서 파일앱에서 파일 관리가능할까요?
    davfs2 이용해서요
    파일앱에서 마운트만된다면 크롬북의 단점이 사라질텐데…말입니다
    기능추가하기로 타 확장프로그램은
    파일앱에서 조회만되지
    정작 파일선택에선 보이지도않으니깐요.

  2. dd Reply

    아 그리고 와인으로 카카오톡실행도 가능할거같은데 한번 한글폰트같은거 설정해서 보여주실수도있나요?

코멘트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