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과 크롬 앱을 통합 관리하는 새로워진 App Management 사용

안녕하세요, 포인투랩 입니다. 크롬북으로는 웹과 안드로이드, 리눅스를 아우르는 정말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죠. 다양한 앱 생태계를 지원하게 되며 여러가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앱들을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아졌어요. 예를 들어 크롬 앱은 chrome://extensions 페이지에서, 그리고 안드로이드 앱은 안드로이드 환경 설정에 들어가서 설정을 해야 했죠. 물론 돋보기 키를 눌러 나오는 앱 서랍을 불러와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앱을 고정하거나 삭제하는 방법이 있지만 설치된 앱이 많아질 수록 여러 페이지를 넘겨야하기도 하고, 하나의 앱에 대한 설정을 바꾸고 나면 다시 앱 서랍을 불러와야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은 크롬 개발팀에도 전달 전달 되어.. 곧 새로운 앱 관리 페이지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크롬 앱과 확장 프로그램 관리를 위해 chrome://extensions 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안드로이드 앱은 여기에 나타나지 않죠.

 

새로운 앱 관리화면은 chrome://app-management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해당 flag가 기본으로 꺼져있기 때문에, chrome://flags 페이지에서 해당 기능을 켜주셔야 합니다. chrome://flags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app management 를 검색하여 Default로 되어있는 부분을 Enabled 로 변경한 후 우측 하단의 Restart Now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다시 chrome://app-management 페이지로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크롬 웹스토어를 통해 설치한 웹앱은 물론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안드로이드 앱도 함께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죠.

 

앱의 세부 설정으로 들어오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권한 탭을 통해 해당 앱이 어떤 시스템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임시보관함에 고정 버튼을 누르면 아이콘을 작업표시줄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삭제 버튼을 눌러 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개발자 채널인 R76에서 테스트 되고 작성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로 또 만나요 🙂

 

코멘트 남기기